https://anizen.com/freeboard/52861 조회 수 725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노벨 생리·의학상(1953년)

우리가 육체적, 정신적인 일을 해서 몸 속에 노화의 원인이 되는 젖산이 생기는데 식초가 젖산의 발생을 방지하거나 해소한다.

Krebs 박사(영국)와 Lipman 박사(미국)는 이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했다.


노벨 생리.의학상(1964년)

미국의 Bloch 박사와 서독의 Lynen 박사의 공동 연구로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이 부신피질 호르몬을 만든다고 해서 노벨상을 수상했다.  





식초는 산성식품?
신맛이 나는 식초는 약한 산성인 동시에 알칼리성 식품 이다.

산성 물질과 산성 식품은 다르다.

식초는 산성을 띠는 물질이지만 인체 안에서 분해되고 남는 물질은 알칼리성이므로 알칼리성 식품이라 불린다.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산성 물질로는 지방의 함량이 많은 육류가 대표적이다.
식초를 만드는 식품들은 곡류와 과일류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이와 같은 식품을 발효시켜 식초로 만들면 원료가 되는 식품 속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파괴되거나 전환되지 않고 고스란히 식초로 이행된다.
몸에 좋은 식초지만 조심해야 할 점도 있다. 위산과다를 앓는 사람은 식초를 공복에 먹는 것을 피한다.

이미 위액의 분비가 많기 때문이다.

위궤양이 있는 사람도 당분간 식초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관절염이 심한 사람에게도 식초가 좋지 않다.

또한 농도 가 진한 식초는 위벽을 헐게 한다.

산도가 강한 식초는 반드시 물에 타 희석해 마시도록 한다.

음료로 마시거나 음식에 첨가해 먹는 식초의 적정한 농도는 1∼2% 미만이다.

신맛도 과하면 병을 부른다.

한의학에서는 신맛은 간을 도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힘을 내게 하는 것으로 본다.

그러나 지나치게 신맛을 좋아하면 간의 기운이 넘쳐 오히려 간이 상하게 된다.


인체의 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물질을 분해하는 식초


Krebs 회로(구연산 회로)란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분해되는 과정이다.

구연산 회로라 불리는 화학반응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때는 영양소가 인에 해가 없는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어 배출된다.

그러나 이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체내에 피로물질인 젖산이 쌓이게 된다.

피로물질 젖산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두통, 어깨결림,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질병에 걸린다.
이 때 피로물질의 배출을 돕고 몸 속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물질이 바로 구연산이다.

구연산은 유기산의 일종으로 식초 안에 많이 들어있다.

식초가 피로 회복과 예방 효과를 보이는 것은 결국 구연산 덕분. 또한 식초 안에는 구연산을 비롯해 호박산, 사과산 등 인체에 이로운 각종 유기산이 다량 들어 있다.
식초는 대사를 신속하게 진행시킴과 동시에 체내에서 생성된 노폐물과 각종 산성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따라서 체지방의 합성속도가 늦어지거나 합성이 예방된다.

이와 더불어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며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한다.

혈관을 청소해주는 역할도 한다.

체지방이 빠져 나가면서 혈관 벽에 붙어있던 지방도 함께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소금섭취를 줄여줘 각종 성인병예방에 좋다.
식초가 성인병예방에 좋은 다른 이유는 소금의 섭취를 줄이는 효과에 있다.

소금 속에 들어있는 나트륨은 인체 대사에 없어서는 않되는 물질인 반면 혈압을 높인다.

그러나 짭짤한 맛에 길들여진 입맛을 하루아침에 바꾸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럴 때 식초를 이용한다.

음식에 식초를 넣으면 간이 맞는다.

식초 그 자체에 소금을 줄이는 효과는 없지만 신맛 때문에 싱겁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식초의 해독작용  
피로 예방과 숙취의 예방 및 해소에도 그만이다.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아세트 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이다.

또한 식초는 취장을 자극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춘다.


식초는 소화기능도 돕는다.
식초의 신맛은 침샘을 자극해 침이 많이 나오게 하고 입맛을 돌게 한다.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액의 기능을 대신하기도 한다.

소화기의 신경을 자극해 음식물의 소화흡수율도 높인다.

또한 식초는 살균 기능이 있어 장안에 살고 있는 유해한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장내의 살균성을 높여 장의 염증과 이상 발효를 막는다.

동시에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나간다.

이 덕분에 변비해소에 도움을 준다.


식초는 칼슘의 흡수율을 높인다.
체액이 산성으로 기울면 인체는 그것을 중화시키려고 하는데 이 때 필요한 물질이 칼슘. 칼슘은 장에서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이 있으나 구연산과 결합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 폐경기 여성에게 매우 좋다.

구연산과 칼슘은 환자와 생리일을 맞은 여성에게도 유용한 물질이다.
병을 앓고 있거나 생리 중인 여성의 혈액 안에는 평상시보다 많은 노폐물이 생기며 인체는 이 노폐물을 배출하기 위해 칼슘을 소비하기 때문이다.
  

살균ㆍ해독작용
음식물을 통해 위에 들어간 유해균은 위액 속의 염산에 의해 대부분 죽지만 위의 활동이 원만하지 못할 때는 살아서 장까지 내려간다.

이 때 발병하는 것이 배탈, 설사, 식중독이다.

위안이 강한 산성임에 비해 소장은 살균력이 거의 없는 약알칼리성이다.

그러나 식초와 함께 음식을 먹으면 배앓이의 원인균인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등이 거의 살아남지 못한다.








   생선구이시 비린내 제거와 석쇠에 늘어붙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식초를 한두방울!
   식초에 칼을 담갔다 김밥을 자르면 힘들이지 않고 김밥을 자를 수 있어요.  
   양파요리후 양파냄새, 도마에 묻은 파냄새에 식초를 탄 물을 써서 닦아 보세요 냄새가 신기하게도 싹~ 없어집니다.
   갈증이 날 때 물이 자꾸 먹히시죠? 그땐 물에 식초 2∼3방울을 넣어서 마셔보세요 갈증이 싹~  
   겨자를 풀때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겨자가 오래 갑니다.  
   오이의 쓴맛! 골치아프시죠? 식초를 탄 물에 오래 담궈보세요 쓴맛이 사라집니다.  
   다시마를 삶을 때 식초를 탄 물에 삶아보세요. 다시마의 색깔이 고와지며 잘 물러 집니다.  
   연근, 우엉 등을 삶을 때도 식초 몇 방울을 넣어보세요 아린 맛이 가시고 빛깔이 희어져 더욱 맛있는 반찬이 됩니다.

또한 요리후 검어진 손을 식초물로 닦으면 깨끗해져요..

   카레를 불에서 내려놓기 전에 식초를 조금 넣으면 독특한 풍미가 나요!
   너무 짠 음식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짠맛이 덜어집니다.
   질긴 고기는 식초를 발라 2~3시간 두면 연해집니다.  
   사과나 감자 등은 껍질을 벗겨놓으면 금세 누렇게 변한다.

이때 물을 탄 묽은 식초 를 뿌려주면 누렇게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채소와 과일에 묻은 농약을 제거를 위해 식초를 살짝 넣어 행구면 안심 하고 먹을 수 있죠.  
   밥을 푸기 전에 밥통 바닥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면 밥이 잘 쉬지 않아요.
   달걀지단을 부칠때 달걀에 식초를 조금 넣고 부치면 잘 펴지고 찢어지지 않아서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죠.



   빨래를 헹굴 때 섬유 유연제 대용으로 식초를 넣은 물에 행궈보세요! 식초는 세제의 알칼리 성분을 중화시켜 섬유를 부드럽게 할 뿐 아니라 물의 오염을 막는 데도 효과 적이다.  
   주름이 진하게 잡혀 아무리 다리미질을 해도 펴지지 않는 부분에 조그만통에 식초 를 담아서 주름진 곳에 떨어뜨린후 다리면 주름이 확~  
   옷에 밴 산성의 과일 얼룩은 거즈에 식초를 묻혀 톡톡 두드린 뒤 비눗물로 씻어내면 깨끗하게 없앨 수 있어요 ~  
   스타킹을 빨아 마지막에 식초 1큰술을 넣고 헹구면 올풀림을 방지와
여름철 발 냄새도 제거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  
   누렇게 바랜 흰옷을 식초를 넣고 삶아주면 더욱 하얗게 되고 식초의 살균작용으로 한결 청결해져요~  
   식초 탄 물을 뿌려 옷을 다리면 합성섬유의 정전기를 막을 수 있고 먼지또한 잘 묻지 않죠..  
   장마철 젖은 운동화 빨 때는 식초로 마무리 헹굼을 해주세요. 식초 서너방울 떨어뜨린 물에 행구면 퀘퀘한 냄새가 싹~  
   견직물이나 모직물의 물빠짐 예방을 위해 중성세제를 물 1ℓ에 2g의 비율로 섞어 풀고 식초 한 큰술을 넣으면 물이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소중한 아기 피부를 위해 아기 기저귀는 세탁후 식초를 몇방을 떨어뜨린물에 잠깐 담궈두면 해로운 성분이 중화되거나 없어지고 빛깔도 하얗게 되죠.







   냉장고 안을 식초물로 청소하면 살균, 방부, 곰팡이 방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죠.  
   악취나는 주방 배수구에 식초물을 흘려보내보세요 식초의 살균작용으로 썩은 냄새와 세균을 제거해줘 항상 청결한 주방을 유지할 수 있죠!  
   찬장이나 싱크대를 마른 행주에 식초를 찍어 닦으면 비누로도 잘 없어지지 않는 곰팡이가 깨끗이 없어져요  
   사용한 돗자리를 보관하기전에 물을 탄 식초물로 닦아주면 때도 제거 되고 누렇게 변색되는 것도 막을 수 있어요.  
   주전자안의 물때제거을 위해 물을 가득 넣고 식초를 서너 방울 떨어뜨려 끓이면 깨끗해져요.  
   물에 두세 방울 식초를 타서 유리 그릇을 닦으면 반짝반짝 윤이 나는 그릇을 만들수도 있죠.  



   목욕할 때 식초 반컵을 탕속에 넣으면 물을 깨끗하게 해줄 뿐 아니라 피로회복에 좋으며 피부도 매끈매끈해진다.  
   세수하는 물에 몇방울의 식초를 섞어 세수하면 얼굴이 매끈해지고 기분도 좋아진다.  
   머리 감은 뒤 마지막 헹구는 물에 식초 몇방울을 넣으면 머리결이 좋아지고 비듬 방지 및 겨울철 정전기로부터도 벗어날 수 있다.  
   식초를 이용한 음식이나 구연산을 계속 마시면 노화와 주름 방지, 기미를 치료한다.
   주근깨, 거친피부 방지를 위한 방법
식초를 물에 연하게 희석하여 피부에 듬뿍 바른다.
우유에 식초, 꿀을 첨가하여 저은 다음 로션 대신으로 사용한다.  
   세안 또는 클렌징, 마사지에도 소량의 식초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화상의 통증을 없애준다
식초는 끓는 물이나 불에 데었을 때에도 요긴하게 사용된다. 화상을 입은 곳에 식초를 바르고 종이를 붙여 축축하게 해주면 통증이 멎고, 덴 자국도 없어진다.

기름에 데었다면 메밀가루를 식초에 개어 붙인다.

   한 컵의 물에 식초 큰술 하나, 소금 작은술 두 개를 넣고 양치질 하면 감기 예방에 좋고 목이 아플때도 효과가 있다.  
   토란 껍질을 벗기고 난 후 토란진이 묻어 가려울때 식초를 묻히면 가려운 증상이 사라진다.  














식초는 산성이 아닌 알칼리성이다.


농도가 진한 식초 는 물에 희석해서 드세요,.

아무튼 밑에 제글은 입증된바입니다.ㅎㅎ
Comment '2'
  • ?
    ☆Misha★짱 2004.10.19 08:01
    읽기 귀찮으므로 안읽음....
  • ?
    포레버미샤짱 2004.10.19 22:57
    그럼 코멘트도 올리지말아주시지요..
    그 코멘트는 포인트성으로 밖에는 안보여요 제게는 다읽으란것도 아니에요..
    제목에 증거라고 되있으면 대부분사람들은 "아!긴글이구나"짐작하고 올텐데
    보고나서 코멘트나 올리시지요.다시한번 말하지만 다읽으란말도 안했습니다^^

애니이야기

애니즌의 자유토크

  1. No Image

    3000P

    소설연타와 자게글로 인해.... 마니 오름!! =ㅂ=~!!!
    Date2004.10.20 By☆Misha★짱 Reply0 Views537
    Read More
  2. No Image

    악!!!!!!!

    조퇴까지 하고 (대청소날이었음~~ 라라) 병원가니 뼈에 금 갔데고 기브스를 감았음.... 한손으로 하려니 속도 저하... 왠만한 게임은 못함.... 제길!!!!
    Date2004.10.20 By☆Misha★짱 Reply0 Views633
    Read More
  3. No Image

    6시에 일어나..,..

    7시에 컴터잡고 노는 미샤짱(오른손목은 아직도 아프다,)
    Date2004.10.20 By☆Misha★짱 Reply1 Views540
    Read More
  4. No Image

    후..낼은 소풍~~~

    뭐... 아주 가까워서 걸아가는... 별로 좋지않은 소풍이지만.. 학교 안가는것이... 좋다~!!!!!!! 푸하핫-_-;; 거기다 할일 없으니.. 학교측에서 음식 만들어 먹으라고;;; (못먹겠군....) 이왕가는거면.. 그럴사 한곳이면.. 얼마나 좋을까...ㅡㅜ
    Date2004.10.19 By☆미샤상☆ Reply4 Views561
    Read More
  5. No Image

    체육대회때문에살았구나했지만...

    오늘 학교에서 체육대회한다고 학원에다 오늘 체육대회때문에 피곤하다고 말하고 친구들하고 같이 학원빼먹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이랑 시내 나가서 머리자르고 신발사고 노래방갔다왔는데 집에오는길에 핸드폰으로 전화가 왔습니다.학원이었습니다 ㅜ_ㅜ. 선...
    Date2004.10.19 By포레버미샤짱 Reply1 Views511
    Read More
  6. No Image

    안녕히 계세요^^

    시아가 좋아서 이 홈피에 자주 왓는데 앞으로 는 잘 못올꺼 같아요 내년 입시도 준비해야하고 아무튼 글도 잘 안올려서 죄송하구요 엔즐님 항상 수고 해주시구 다들 안녕히 계세요 내년에도 홈피 그대로.. 아니 더 발전해 있었으면 좋겟네요~^^/
    Date2004.10.19 By시아사랑해^^ Reply1 Views491
    Read More
  7. No Image

    [re] 안녕히 계세요^^

    안녕하세요 시아사랑해^^님~!! 흐으.. 그때 잠시 뵙었는데.. 수능이라 자주 들르지는 못했지만 피타텐에 관한 관심은 남다르신 것 같았어요^^; 내년 입시라..... 하시는 공부 잘되시고 꼭 좋은 대학가시길 바랍니다^^ 아니, 꼭 좋은 대학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
    Date2004.10.19 ByNZLE Reply0 Views620
    Read More
  8. No Image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ㅁ= 오늘이 시험 첫날이었고 내일과 모레는 학력평가고.. 금 토요일날 시험봐서 토요일날 끝난답니다! 머리좀 식히려고 했는데 아직 소설가 발표가 안나왔군요+_+ 오늘 시험은 아직 채점을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2개 이상 틀렸습니다ㅠ...
    Date2004.10.19 By미르 Reply6 Views588
    Read More
  9. No Image

    아씽~

    그동안.. 자게에 글을 안 올려서리.. 어제 블로그 쓴다고 못들왔다는..
    Date2004.10.19 ByHero_リアラ Reply1 Views632
    Read More
  10. No Image

    크아!

    오늘 체육시간... 일은 벌어졌다, '육군해군공군'이라는 한종류의 게임을 하고있었다, 공군은 무릎짚으면 지지만, 어디서든 두발로 설수있고, 나머진 공군땅에서는 외발로 다녀야 했다, 해군의 땅에선 앉든 눕든 죽진 않았다, 그리고 난 공군이었다..... 그런...
    Date2004.10.19 By☆Misha★짱 Reply2 Views507
    Read More
  11. No Image

    세상에서 가장 긴 이메일 주소?

    http://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com/ 의 이메일 주소인 아이디@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lmnopqrstuvwxyzabcdefghijk.com 입니다..-_-; 정말 길지 않나요? 뭐하러 효율성 없게 저렇게 기냐고 하실 분도...
    Date2004.10.19 ByNZLE Reply1 Views521
    Read More
  12. No Image

    이게 요즘 유행?

    안녕하세요 엔즐입니다. 요즘 이것이 유행이라길래.. 한번 써봅니다^^ 그냥..-_-; 이미지 같지만 그어보면 이미지가 아니라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_-; 이건 Wingdings폰트를 이용한 것 인데요-_-; 위의 글을 복사해서 코멘트나 메모장에 붙여놓으시면 원본...
    Date2004.10.19 ByNZLE Reply3 Views610
    Read More
  13. No Image

    아..깜빡하고 말씀 안드린 것이..

    그건 바로-0- 아이콘샾의 아이콘가격을 대폭 하향조정 하였습니다. 기존: 움직이는 아이콘 400엔피, 움직이지 않는 아이콘 100엔피 현재: 50엔피, 20엔피 이미 구매하신 분들의 포인트를 활동포인트 기준으로 기존에 구매하신 아이콘의 포인트가격을 변경된 포...
    Date2004.10.18 ByNZLE Reply0 Views491
    Read More
  14. No Image

    밑에식초에관한 증거!!

    노벨 생리·의학상(1953년) 우리가 육체적, 정신적인 일을 해서 몸 속에 노화의 원인이 되는 젖산이 생기는데 식초가 젖산의 발생을 방지하거나 해소한다. Krebs 박사(영국)와 Lipman 박사(미국)는 이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했다. 노벨 생리.의학상(1964년) 미국...
    Date2004.10.18 By포레버미샤짱 Reply2 Views725
    Read More
  15. No Image

    아...쌋다..

    기술가정책에 이어서 이번엔 과학책 까지 도난당했습니다..-_-;; 대략 책상서랍에 넣어뒀는데.. 누가 멋 있게도 훔쳐갔네요.. -ㅅ-;; 과학탐구 안해오면.. 해올때가지 타작에 들어간다고했는데.. 그런데, 타작이 무슨뜻일줄 아시겠죠..? -ㅇ-;;
    Date2004.10.18 By코보시さん Reply10 Views61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 ... 372 Next
/ 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