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후기

극장판 낙원추방을 보았습니다.

by 장문유희 posted Nov 2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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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거꾸로된 파테마에 이어 극장판 애니의 리뷰입니다.
보게된 계기는 감독이 '우로부치 겐' 이라서... 

마마마를 포함해서, 알드노아제로, 사이코패스 등 
충격적인 마법물이나, 충격적인 로봇물이나, 근미래 사회상의 SF ... ( 사이코패스만 설명이 중후해 보이는건 작성자의 주관이들어간겁니다. )
의 일부 또는 전체 감독을 맡았던 사람입니다.

그 감독이 극장판을 만들었다고 하니 안 볼 수가 없지요. (내년에 사이코패스 극장판이 나온다고 하던데..)


대표로 내세운 위의 썸네일이 SD캐릭터인건 도저히 메인 캐릭터의 메인 모습을 대표로 내세우기 부끄러워서 ㅋㅋㅋ
이쁜 옷도 많았을 텐데 이건 너무 선정적이지 않나요 (////)
뭐.. '디바'의 기본복장이라는 설정만 달면 뭐라 할 말은 없지만..

설정파인 제가 빠져든건 역시 , 이 영화의 세계관입니다.

먼미래, 자원고갈과 인구 밀도의 폭발로 지구는 더이상 살 만한 곳이 아니게 됩니다. 더불어 나노 해저드 라는 사건으로 인류가 많이 죽어나갔다고 하는데, 인터뷰에서 이 나노해저드라는 건 나노로봇의 폭주로 지상 문명이 멸망한... 그런 사건이라고 만 말합니다. 이런 부실한 설정은 싫습니다.

그리고 각 나라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마다의 해결책을 강구하기 시작했고, 외행성 탐사등등 의 개발이 이루어지던중 '디바' 라는 지구궤도를 떠도는 거대한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묘사에 따르면 98%의 인구가 '디바' 의 시민이 되어 살아가게 됩니다.  
이 '디바'는 인간의 뇌를 디지털 정보로 처리하여, 일종의 사이버 공간에 사람들을 수용합니다. '전뇌' 한다고 표현합니다. 이런 설정은 많이 나오지요. 매트릭스나 소아온 등등.

그러나 이 시스템의 자원은 유한합니다. 메모리량과 연산장치의 능력이 유한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계급에 따라 차등적인 메모리와 연산능력을 할당 받고, 모든 사람들이 이 할당량을 늘리기위해 공을 쌓는데에 관심이 집중 되 있습니다. 물론 적당히 여가를 즐기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무능하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메모리를 빼앗기고 아카이브에 저장된다고 하는군요. 

이 '디바'의 시민들은 육체의 제한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자신들의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통, 병, 노화는 물론 감각범위의 제한에서도 완전히 벗어나 무엇이든 느낄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여주의 말을 빌리자면 수 광년 떨어진 감마선을 몸으로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렇게 까지 하려면 높은 계급이어야 하지요. 여주는 수사권을 갖고 있는 상당한 위치입니다. 그래서인지 계속해서 공을 쌓는데에 집착합니다.

그래서 너는 공을 세우는 데 필사적이 되지

디바에서의 생활은 얼마나 많은 메모리를 얻을 수 있는지로 모든 게 정해지지

결국 출세 다툼이 인생의 모든 게 되어 버려

제대로 메모리를 받지 못한 녀석은 어떻게 되지?

 

 

 

디바에도 쓸모없는 놈과 게으른 놈이 있겠지 당연히 향상심이 없는 퍼스널리티에게 메모리를 줘도 될 리가 없어 최악의 경우엔 아카이브가 되어 동결돼 보다 유익한 인재에게 장소를 양보하기 위해서 하지만 그게 이상한 거야?

사회에 더 공헌해서 우수함을 증명한 자만이 더 많은 행복을 얻는다

공평한 제도잖아?

그게 잘못됐다고 봐?

 

 

 

옳고 그름은 딱히 아무래도 상관없어 단지 나는 거짓말만큼은 못 본 체할 수 없어

디바에 가면 인간은 더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농담 따위

이곳 지상에도 식비를 벌지 않으면 굶어죽지

그건 삶과 진지하게 마주하지 않았던 녀석의 당연한 말로야

하지만 아무 잘못 안 해도 병에도 걸리고 다치기도 하지 불합리하게 여겨질지도 모르지만

행운인지 불운인지 결국 그게 다인 인생이야

하지만 디바가 되면 사정이 전혀 달라지지

무얼 손에 넣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모든 게 사회 사정으로 정해지지 항상 누군가의 안색을 살피고 칭찬 받거나 맘에 들지 않으면 만족스럽게 살아갈 수조차 없지

그런 인생의 어디에 자유가 있지?

너희는 육체의 족쇄로부터는 해방됐을지 모르지만 더 성가신 감옥에 갇혀 있지 않나?

사람이 만든 사회라는 우리에 난 누군가에게 값을 매겨지고 판가름당하며 살아가는 건 딱 질색이야 노예가 되면서까지 낙원에서 살고 싶지는 않아


자막 by 쿄우 http://blog.naver.com/recog_/220184158001

 

 


크흥.. 이런거 완전 좋습니다. 그러고 보니 사이코 패스에도 아주 비슷한 설정이 있군요. 육체의 노이즈에서 벗어난다는 설정.

가상현실의 기술이 완전해지면 완전해질수록 감각의 범위는 현실에서 느낄 수 없는 가상의 부분까지 늘어나게 될겁니다. 이런걸 작품을 통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게 너무 좋습니다.


이하 스샷으로 스토리 리뷰를 하겠지만, 스포가능성이 큰 내용과 캡쳐를 제거했으니. 무슨 스토리인지 이해되지 않을겁니다. ㅋㅋㅋ
그리고 반전스포의 면에서 보면, 낙원추방보단 거꾸로된 파테마가 훨씬 큽니다. 아직도 파테마 소름이 오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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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 안젤라 발자크의 디바내에서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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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무를 받고 지상으로 내려가려는데, 남들보다 먼저 공을 세우고 싶어서 복제 신체가 다 성장하기도 전에, 성장기 ( 16세) 에서 신체에 탑승(?) 합니다.

전뇌인간도 본래 수정직후 1300시간 동안은 실제 생물이기 때문에 유전정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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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 ( 낙원 ) 에서 지구로 내려온 안젤라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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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녀를 어시스트할 가이드, 자리크 카지와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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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보다 먼저 내려왔지만, 그럼에도 남들보다 먼저 공적을 세우기 위해 밤에 잠을 자라는 충고를 무시하고 운전대를 뺏어 혼자 운전을 합니다. 육체를 쉬게 해줘야 한다는 개념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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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리한 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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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면역체계가 무너지고 몸이 약해집니다. 남주가 이렇게 될때 까지 몰랐냐고 묻자

안젤라는 " 원래 몸이라는게 이런건줄" 알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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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히 안젤라는 전뇌한 상태로도 알 수 없는, 느낄 수 없는 무언가가 있다는 사실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디바' 의 완전 무결함을 의심하는 단계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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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언급한 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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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의 원인을 알아내고 보고하러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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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 사건의 원흉을 변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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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디바는 그녀를 무능자로 판단. 아카이브에 저장해버립니다. 이부분은 사이코패스의 시빌러시스템과 일맥상통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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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캡쳐한 이유는 보시면 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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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에서 누군가의 도움으로 탈출하는데, 회선망을 속이기 위해 패킷화 되었다고 합니다.

그냥 귀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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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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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건이 종료되고 디바의 시스템이 하는 소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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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지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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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선에서 노래를 부르며 잘만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전부 3D CG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약간 테사구레 느낌이 나지만, 훨씬 매끄럽고, 보다보면 이질감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시로바코에서 손그림 작화팀이 CG팀에게 그 영역을 빼앗겨가고 있는 내용이 나옵니다. 점차 CG의 발달로 본래 손 그림으로 표현할 수 밖에 없던 역동적인 장면들을 서서히 CG가 추격해 오고 있는 내용이지요. 갈등요소이기도 했습니다. 그걸 이런식으로 느끼게 되네요.